유용한 정보

아이폰 유심 인식 안됨 SIM 없음 SIM 인식 오류 해결 방법

콩콩빵빵 2024. 8. 15. 15:22
반응형

이틀 전 밤에 남자친구와 통화를 하던 중, 갑자기 전화가 끊기는 현상이 발생했다.

종종 남자친구 쪽에서 전화가 갑자기 끊겼던 일이 있었어서 이번에도 그런 줄 알았었다.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인가??

내 폰에서 유심 인식이 되지 않아서 전화가 끊겼던 것이다.

아이폰을 올해 처음 사용하면서 한 두 번씩 'SIM 없음' 메시지가 등장한 적이 있었다.

그때는 2분 정도 가만히 기다렸을 때 다시 유심 인식이 잘 되어서 해결이 됐었으나, 이번 경우는 좀 달랐다.

결국엔 그날 밤 내내 해결이 되지 않았어서 아이폰 유심 인식 오류에 대해 찾아보았고 이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다.

 

아이폰 'SIM 없음' 오류는 왜 등장하는가?

 

아이폰 유심 인식 오류 원인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고 하며, 굉장히 흔한 아이폰 내부 오류라고 한다.

대표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유심칩(SIM 카드) 접촉이 불량한 경우
  2. 유심칩이 망가진 경우
  3. 아이폰 메인보드에 문제가 생긴 경우
  4. 일시적으로 유심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

보통은 1번의 이유로 인해 'SIM 없음' 메시지가 등장하며, 이 경우에는 유심칩 혹은 SIM 카드를 분리하고 천으로 잘 닦은 후, 다시 삽입하면 해결된다.

 

4번의 경우도 흔하게 발생하는 경우이며, 아이폰을 종료한 후 재부팅하면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 내가 겪은 사례의 경우, 4번과 1번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되어 재부팅을 하고 유심칩을 분리하여 다시 삽입을 해보았으나 해결되지 않았다.

 

그래서 더 찾아보니, 비행기모드로 신호를 5-10분 정도 차단한 후에 비행기모드를 해제하면 해결된다고 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이 방법 역시 해결책이 되지 못했다.

 

그래서... 정말 열심히 정보를 찾아보았더니 Apple 사에서 지원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었다.

출처: Apple 지원 커뮤니티

 

위에서 언급한 대로 '네트워크 사업자 설정 업데이트'도 진행해보았고, ios 버전 업데이트도 진행해보았으나 모두 해결책이 되지 못했다.

 

그렇다면 원인은 이제 두 가지로 좁혀졌다.

유심칩이 망가졌거나, 아니면 내 아이폰 단말기에 문제가 생겼거나 둘 중 하나였다.

 

결론적으로 이번에 내가 겪은 아이폰 'SIM 없음'의 원인은 유심칩이 갑자기 망가진 경우였다.

다음날 바로 내가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 대리점으로 찾아가서 문의를 했더니 유심칩이 불량으로 인식되어 유심칩 교환이 필요하다고 했다.

(단말기 불량이 아니라 정말 너무 다행이었다...)

그래서 바로 유심칩 교환을 했더니 유심 인식 오류가 해결되었다!

생각보다 쉽게 해결되어서 너무 다행이었지만 전날 밤에 열심히 고민하고 걱정했던 걸 생각하면 참...

겨우 10시간 정도 유심 인식이 되지 않았던 것뿐인데, 전화도 되지 않고 데이터도 터지지 않아서 답답할 노릇이었다.

이런 걸 보면서 정말 스마트폰에 많이 의존을 하고 있구나 싶었다.

그래도 대리점 방문을 통해 빠르게 해결되어서 다행이었다!

 

참고로 대리점에서 유심칩 교환을 하면 비용 7,700원이 발생한다.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하니 유심칩 교환을 위해 대리점을 방문해야 한다면 신분증은 꼭 가지고 가도록 하자.

 

만약 나처럼 아이폰 유심 인식 오류가 생겼을 때

재부팅 및 유심칩 재삽입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바로 통신사 대리점으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도 가장 좋은 것은 이런 귀찮은 일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반응형